아마 자동차의 구입을 망설이시는 분들 중에서는 토션빔과 멀티링크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아마도 토션빔 서스펜션이 멀티링크보다 좋지 않다는 이야기들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국내 중형 세단 중에 SM6가 토션빔 서스펜션이 적용되었다고 했을 때 국내 자동차 언론에서는 혹평이 쏟아졌는데요 도대체 토션빔 서스펜션은 어떤 서스펜션이길래 멀티링크와 항상 비교당하는 걸까요? 또 왜 대부분의 엔트리 모델에 여전히 토션 빔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는 것일까요?
- 토션빔이란?
토션 빔 리어 액슬은 비동력 리어 액슬을 위한 가장 경제적인 설계입니다. 두 개의 선행 세로 링크는 안정기 역할을 하는 가로 빔을 사용하여 서로 연결됩니다. 이 구조의 장점은 좋은 사이드 라인 코너링과 저렴한 공간 요구 사항으로, 후방에 유리한 분배가 가능합니다.
장점
- 멀티 링크 설정보다 저렴합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토션 빔 서스펜션 설정은 기본적으로 두 휠 사이의 바입니다. 이 막대는 하중을 받으면 약간 뒤틀립니다. 멀티링크 설정은 훨씬 더 복잡하고 훨씬 더 많은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튜닝과 설정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티링크는 더 비싸고 복잡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엔트리급 모델에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장착되면 차량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 공간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토션 빔 시스템보다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또한 자동차 내부 인테리어를 더 까다롭게 만듭니다. 반면에, 토션 빔 서스펜션이 있는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실내 공간이 더 넓고 트렁크가 더 큽니다.
- 멀티링크 서스펜션보다 견고합니다.
부품이 적기 때문에 토션 빔 설정은 일반적으로 멀티링크 서스펜션보다 내구성이 높습니다.
- 더 가볍습니다.
구성 요소가 적으므로 전체 패키지는 더 가볍습니다. 만약 차의 무게가 더 가볍다면, 연비 또한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상대적으로 약한 주행안정성
리어 부분의 바퀴가 1개의 축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 편의 바퀴가 주행에 따라서 바닥에 접지하지 못하고 뜨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무게중심이 높은 차량들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리어 얼라이먼트 불가능
멀티링크 서스펜션과는 다르게 축이 휘었을 때 얼라이먼트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큰 충격을 받고 토션빔 서스펜션이 휘게 되면 사실상 교체 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토션빔 서스펜션은 위와 같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신차가 출시될 때 토션빔이 탑재되면 죄악으로 취급을 받습니다. 그도 당연한 것이 멀티링크 서스펜션과 비교해보면 어쨌든 우월한 부분은 멀티링크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르노나 푸조 같은 프랑스 브랜드들은 토션빔으로도 아주 훌륭한 세팅을 만들어냅니다. 극단적인 예로 과거 가장 빠른 전륜구동차 기록을 세운 르노 메간 RS도 리어 서스펜션이 토션빔입니다. 따라서 서스펜션의 형태도 중요하지만 브랜드의 기술력 역시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토션빔보다는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탑재된 차량이 구매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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